HYBRID 차량은 많이 타봤지만, 100% 전기차는 이번에 처음 타봤습니다. 친구가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구입했다고 합니다. (전기차로 속초 갔다 옴)

그럼 저 같이 전기차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1박2일 동안 전기차를 타면서 궁금했던 내용을 하나 하나 적어 보겠습니다.

1. GM BOLT는 외제차 인가요?

네~ GM BOLT는 GM Daewoo랑 전혀 다른(?) 미국에서 수입된 차량 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미시건에서 제조된 것 같습니다. 원산지가 made in the USA이고, 차명은 CHEVROLET BOLT EV 기재되어 있고, 제작년도는 2017이라고 나와있네요

2. 충전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저도 지나가다가 아래와 같은 충전 시스템을 본적이 있는데, 자세히 보지를 못해서 아래와 같이 3 TYPE이 있는지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1. AC3상 : SM3

2. DC차데모 : 레이, 쏘올, 리프, 아이오닉

3. DC 콤보 : 스파크, i3

BOLT는 DC 콤보를 이용합니다. 친구 말로는 표준화가 안되었다가, DC 콤보로 표준화 결정이 났다고 합니다. 우리가 잘알고 있는 테슬라는 아래의 충전시스템과는 별개의 자체적인 충전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3. 충전은 어디에서? 

아래는 속초시청 앞 충전소이며, 1대당 40분간만 충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주로 공공기관에 설치되어 있고, 의외인 것이 새로 개통한 양양 고속도로의 내린천 휴게소에 전기차 충전소는 없었다.

4. 엔진은 있나요?

아니요, 전기차는 엔진은 없고, 아래의 사진과 같이 전자제품(?) 성격이 많다고 합니다.

5. 충전상태 확인

아래의 DISPLAY에서 에너지 사용량 및 충전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M BOLT EV의 경우, 충전지도 LG화학 제품을 사용하고 아래의 시스템도 LG CNS(?) 라고 합니다.

6. 용량

현재 테슬라를 제외하고, GM BOLT EV가 60kw 라서 주행거리가 가장 길다고 합니다. 아이오닉은 30kw, SM3는 20kw  등

전기차의 가장 핵심이죠!!

7. 기타

차량 자체는 중소형이라 안락함은 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내장재를 비롯한 편의시설도 약간 부족한 것 같고... 하지만 서울에서 속초까지 왕복인데 연료비가 0원!!!!

아무튼 무소음(?)에 가속력이 엄청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