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겨울에 다낭에서 자전거 타다가 없어진 샤오미 밴드의 빈자리를 채우고자 수시로 밴드 제품을 찾아 보았다. 가격과 성능 그리고 사용후기를 모두 고려 하였을 때 마음에 드는 제품을 쉽게 발견 할 수 없었다. 그러던 중 디스플레이가 너무 작아 아쉽지만 디자인과 사용후기가 좋은 Fitbit을 발견했다. 참고로 Fitbit은 내가 다니는 fitness center에서 프로모션 하는 제품이었는데, 그 동안 관심도 없고 싸게 파는 것도 아니어서 전혀 관심이 없던 제품 이었다. 그래 Fitbit !! 이다.

새 제품을 바로 사는 것은 좀 아까운 생각이 들어서, 중고 나라를 뒤지기 시작했다. 생각보다 파는 사람들이 많았다. 중요한 건 내가 찾는 가격대, 만나는 장소, 신동품 여부 였다. 부지런히 발품(?)을 낸 결과, 수용할 만한 매도자를 찾았다. 집과는 조금 멀었지만 안전한 직거래를 위해서 구매의사를 밝혔다. 대부분 모든 일이 그러하듯이 되는 일은 잘 진행된다. 안 되는 일은 연락 조차 서로 잘 되지 않는데, 다행히 매도자와 의사 교환이 원만하게 진행되어, 만나는 날짜를 쉽게 정할 수 있었다. 물건과 돈을 교환하면서 가장 궁금한 내용을 물어봤다. "왜 파시는 거에요?" "선물 받았는데 쓸일이 없어서요" 아 그렇구나. 원래는 blue를 사고 싶었지만, blue 매도자는 별로 없어서 black으로~

그 때가 바로 2016.4월 경이다. 구입하자 마자 매뉴얼 대로 스마트폰에 앱 깔고, 동기화 해서 잘 사용하고 있었다. 배터리도 고지된 것 만큼 오래 가지는 않았지만 4~5일 정도는 지속 되었다. 그런데 그런데...2016.8월 부터 갑자기 배터리에 문제가 생겼다. 완충을 했는데도 1~2일 만에 방전이 되었다. 처음에는 일시적인 오작동인줄 알고 계속 테스트를 해 봤는데, 결론은 배터리에 문제가 생겨서, 2일마다 충전을 해야 하는 상황 이었다. 혹시 이런 사례가 있나 하고 검색을 해 보니, 많은 사례가 검색 되었다. 약1년전 동일한 증상으로 새 제품으로 교환 받았는데, Fitbit service 최고라고 블로그에 남긴 글을 봤다. 그럼 나도 똑같은 경우이니 나도 최고의 service를 받을 수 있겠지 했는데, 적어도 난 그런 서비스를 받을 수 없었다.

블로그에 있는 사례는 독일에서 제품 구입, 그리하여 영수증 없음(=>영수증도 제출하라는 요청에 판매자가 상황을 이해하고 생략), 블로그상으로는 따로 입증 하는 절차는 없었고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어 바로 교환해 준 걸로 쓰여 있었다. 나의 경우도 개인으로부터 구입했기 때문에 영수증이 없었고, 제품 상자도 보관하고 있지 않았다. 새 제품 설명서에도 교환시 구입영수증이나 제품 상자에 기재되어 있는 일련번호가 필요하다는 얘기가 없었는데, 그 걸 요구하는 게 이해가 되지 않았다. 통상 AS기간이 1년 이라고 할 때, 보증서만 보관하지 누가 영수증과 제품상자를 보관하고 있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인데, Fitbit에서는 동일한 절차를 계속 고집하는 것 같다. 판매자 말로는 보증서를 위조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그런 추가 자료를 요구한다고 하지만, 쉽게 납득이 되지 않는다.

결론 부터 얘기하면, 고객으로서 complain 해서 교환 받았기 보다는, 구구절절히 설명한 후 간신히 교환 받았다는 게 더 정확할 듯 하다. 판매자가 아닌 100% 고객의 입장에서 판매자의 대응 방법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 동일한 환경에서 사용하던 Fitbit이 갑자기 배터리 문제가 생겼는데, 판매자는 충전 방법이 잘 못 되었거나, 사용방법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계속 대응을 하였다. 처음부터 끝까지

 

그간  Fitbit과 주고 받은 메일은 아래와 같다. 위에 있는 메일은 교환 받은 제품이 똑같은 배터리 문제가 있어서 다시 주고 받은 내용이다.

 

왜 그런 증상이 생기는지 그 이유를 모른체, 교환 받은 제품도 똑같이 배터리 방전 문제가 생겨서 제품을 Fitbit에 보냈다. 최초에는 위의 사진 처럼, 밴드를 절단(사용하지 못하게)해서 접수번호와 같이 보내면 처리를 해 줬는데, 두번째의 경우에는 제품을 동봉해서 착불로 보내라고 해서 보냈다. 왜 다르게 처리하는지 그 기준은 모르겠다.

새로 교환 받은 제품을 1주일 만에 다시 보내고, 바로 세번째 Fitbit HR Chagre를 받았다. 밴드 색깔도 교체되어서...  그런데 또 똑같은 배터리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갑자기 왜 이러는지 모르겠다.

정상적으로 충전한 후 동일한 환경에서 동일하게 사용하는 데.... 배터리가 4~5일도 지속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 갤럭시7 발화 원인 처럼 그 이유를 찾지 못한 것인지 궁금하고 불편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