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말도 많은 아이디공유 폐지 얘기가 솔솔 나오고 있는 Netflix 를 주말마다 재밌는 영화 찾아서 보는게 소소한 행복 중의 하나인데, 이번 주에는 정말이지 볼 만한 영화가 없었다. 그래서 찾은 영화가 시청자가 추천한, 물론 나도 예전에 극장에서 봤는지 어디서 봤는지 기억이 정확히 나지 않지만 좋은 기억이 남았던 영화 '어바웃 타임(about time)'을 다시 보았다.

1. 이 영화가 언제 개봉된지 아세요?

올해가 2023년... 이 영화가 개봉된지 딱10년이 되었네요. 몰랐습니다. 2013년에 개봉했다는 사실을.. 영화를 보기는 봤는데 극장에서 봤는지 통 기억이 나지 않네요. 중요한 건 10년이 지났음에도 좋은 기억이 있다는 게 아닐까요

이번에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은 이 영화가 국내 개봉 영국 영화 중 최고 흥행작인라는 사실.. 러브 액츄얼리가 더 인기 많은 줄 알았는데... 그리고 영국보다 한국에서 더 흥행에 성공한 작품이라고 합니다.  전세계 중 한국에서 가장 큰 흥행 했다고 하던데 당시 배우들 한국에 왔었나요??

장르 : 멜로/로맨스 / 영국

개봉 : 2013.12.05

주연 : 도널글리슨, 레이첼 맥아담스 

감독 : 리차드 커티스 ( 영국 각본가이자 영화 감독 겸 제작자 )

< 네 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 > < 노팅힐 > <러브 액츄얼리 > < 어바웃 타임 >

< 브리짓 존스의 일기 > <맘마미아 2 > < 예스터데이 > <미스터빈>

2. 줄거리

너무 오랜만에 봐서 기억이 띄엄 띄엄 났다. 영화 도입부에 재미있었던 얘기는 삼촌에 대한 설명 이었는데, 매일 매일 옷 정장을 갈아입는데 하는 일은 없다는 주인공 나레이션에 웃움이 났습니다. 동생 얘기도 다시 떠올랐고...

영화 속 아버지 나이가 몇 살인지 아시나요? 50세 입니다. 충격이었습니다. 영화 속 주인공 아버지는 진짜 할아버지 느낌 나는데...

영국의 끝자락에 한가롭게 주인공 가족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아버지로부터 충격적 얘기를 듣게 되죠, 우리 가족 남자들은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재능이 있다라고... 영화에서도 말도 안 되는 얘기라고 나오는데.. 영화를 많이 보는 저 또한 시나리오가 탄탄하지 않으면 말도 안되는 소리 하고 있네.. 하고 영화에 빠져 들지 않는데 이 영화는 나도 모르게 공감이 잘 된 것 같습니다.(한국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도 말되는 얘기 인데 재미있게 봤었죠)

그리고 주인공은 중요한 순간마다 과거로의 여행을 통하여, 본인에게 가장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는 선택을 반복 합니다. 그래서 좋아하는 여자와 결혼하고 자식까지 낳으며 행복하게 살 수 있었죠

영화가 꽤 길었는데 요약하면 간단하죠.. 그런데 그 내용을 감동적으로 재미있게 끌어내는 게 감독의 역할이겠죠... 이 감독 칭찬해

넷플릭스에는 어바웃타임에 관한 메인 화면으로 위 사진이 뜹니다. 그래서 영화 내용이 기억나지 않을 때 뭔 장면인가 했는데.. 사실 저 장면이 main scene은 아닌 것 같은데... 왜 저 사진을 main으로 사용하는지 모르겠네요 ㅎㅎ

3. 주인공 이야기

남자 주인공 관심 없습니다. 제가 관심있는 배우는 저 사진 속 빨간 드레스를 입은  레이첼 맥아담스 입니다. 

어바웃타임 작품 이외에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은 바로 스포트라이트 입니다. 스포트라이트 보셨나요? 주연배우들이 정말 엄청나죠. 그 영화속에 출연한 레이텔 맥아담스 보고 얼마나 반가웠는지 모릅니다.

 

4. 영화 '어바웃타임(about time)'를 보니 생각나는 영화

같은 감독이라서 러브액츄얼리(love actually)가 생각나는 건 어쩌면 당연한 것 일 수도 있겠죠, 전 러브액츄얼리 말고 한국영화 클래식(classic)이 생각납니다. 영화 본 후 마음이 든든해 졌던 영화였죠. 외국 친구 Heather에게 클래식 보라고 추천해 줬는데 봤는지 모르겠네요

5. 우린 영화처럼 반복된 선택을 할 수 없다.

어바웃타임의 가장 유명한 노래 이외에 아래의 노래는 전혀 기억에 없었습니다. 영화 속 이탈리아 노래를 들으니 넷플릭스에서 오징어게임 전에 히트를 쳤던 '인형의 집'이 생각나서더군요, 거기서도 이탈리아 민중가요.. 같은 노래가 나와서 한국 광고에 배경음악으로도 나오던데..  아래의 가사 내용을 이탈리아 친구에게 물어봤는데 아직 회신을 못 받아서 무슨 내용인지는 모르겠네요~

아무튼 우리 인생은 영화처럼 여러번 되돌리 수 없으니 선택을 잘하고, 결과에 상관없이(?) 선택에 후회가 없으면 되지 않을까요? (말은 쉬운데 말이죠)

https://www.youtube.com/watch?v=wrFsC1ldJEc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