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직구나 구매대행의 매력에 빠져 쇼핑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꼭 필요한 것이 수하인의 통관번호 입니다. 통관번호 오류로 통관이 안될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알려드립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필요성
위와 같이 국내가 아니라 해외제품을 구매할 경우 P로 시작하는 수령인의 통관고유부호 13자리가 필요 합니다. 여기서 자주 실수하는 게 주문자와 수령인이 다를 경우 주문자가 아니라 수령인의 통관번호를 기입해야 합니다. 불일치 할 경우 통관이 되지 않습니다. 통관번호 오류로 인한 해결책은 아래에서 알려드립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신규발급
- 해외직구 처음인 경우
- 수입물품신고가 처음인 경우
개인통관번호가 없는 분들은 처음으로 직구를 하던가 아니면 수입물품을 처음으로 신고하기 위해 필요 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방법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만 기입 후 인증만 하면 됩니다. 인증도 휴대폰인증, 공동/금융인증서 인증, 간편인증 3가지 방법 중 편한 걸로 진행하면 됩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로 흔히 알고 있는데 정확한 표현은 개인통관고유부호 입니다. 하지만 편의상 개인통관번호라고 칭하겠습니다.
통관번호 조회하기
개인통관번호는 주민등록번호처럼 자주 사용하지 않기에 따로 메모하지 않으면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개인통관 고유번호는 1회 발급으로 계속 사용이 가능하고 정지 또는 재발급 (연 5회 제한) 가능, 주소, 휴대폰번호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아래 사이트에서 조회하면 됩니다.
통관번호 변경하기
직구나 구매대행을 통하여 해외 제품을 구입할 경우 구매자와 수령인이 다를 경우 착오로 인해 수령자가 아닌 구매자의 통관번호기입 오류로 인해 통관이 안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합니다. 이럴경우 수령자의 통관번호만 새로 전달하면 해결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바로 아래의 경우 입니다.
수령인 변경하기
바로 문제는 이 경우입니다. 위와 같이 통관번호와 수령인 정보 불일치로 통관이 안되는 경우인데, 위와 다른 점은 수령인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 입니다. 수령인이 고령이거나 기타 사유로 인해 수령인의 통관번호를 알기 어려운 경우 입니다.
이 경우는 해결하기 위해서 세관에 첨부와 같은 사유서와 주문서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사유서에는 수하인 변경 사유를 자세히 기록해야 합니다.
또한 해당 물품은 판매목적이 아니며 허위사실이 발견될 경우 민형사상 책임을 지겠다는 서명도 해야 합니다.
일단 통관번호 오류로 인한 번거로움을 없애기 위해서는 주문시 제대로 수하인의 통관번호를 기재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야 직구로 구입한 제품을 빨리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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