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인이 학군 배정 때문에 전입신고를 했다는 얘기를 했습니다. 그런데 전입신고를 했다는 곳이 제가 알기로는 안되는 곳인데 지인은 된다고 하고, 과연 누구 말이 맞을까 궁금해서 전입신고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전입시고시 필요한 서류와 확정일자, 그리고 오피스텔에 전입신고가 가능한지 여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입신고-인터넷 확정일자
전입신고

 

2023.10.24 - [별의별 정보] - 주담대 금리 비교 고정금리 변동금리 혼합금리 

 

 

전입신고란 

 

 

새롭게 옮긴 거주지 관할 기관에 이사를 한 사실을 알리는 일 입니다. 따라서 거주지에 해당해야 관할 기관이 인정해주겠죠?  

 

전입신고 신고기간 

 

 

전입신고는 이사한 날을 기준으로 14일 이내에 신고해야 하며 이 기간을 넘길 경우 과태료가 5만원 가량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전입신고처 

 

 

거주지와 가장 가까운 주민센터에 직접 찾아가거나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세대주 또는 세대원이 할 수 있습니다. 업무처리도 평일기준 3시간 이내에 처리되기때문에 아주 간편합니다.

 

전입신고-정부24
전입신고

 

 

전입신고 바로 가기

 

 

전입신고 필요서류 

 

 

전입신고서, 세대주 신분등, 도장, 신고의무자 신분증입니다전입신고서 주민센터로 방문시 서류를 받을 수 있고 아래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미리 확인하면 됩니다. 세대주가 직접 방문하여 전입신고를 하게 되는 경우에는 세대주 신분증과 도장을 준비하면 됩니다. 도장은 지장도 가능하니 신분증만 지참해도 됩니다. 세대주가 아닌 세대원이 전입신고를 하는 경우에는 세대주의 신분증과 도장과 함께 신고의무자 세대원의 신분증까지 준비해야 합니다.

 

전입신고서_세대일부,편입,합가,위임용.pdf
0.08MB

 

전입신고서_세대모두이동.pdf
0.06MB

 

 

전입신고 필요성 

 

 

무엇보다고 재산권 확보를 위한 확정일자가 있겠고, 전입신고와 더불어

우편물 주소이전 서비스 신청, 자녀가 있는 경우 초등학교 배정정보 신청이 있으며,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장애인, 국가유공자, 보훈대상자, 다자녀가구, 대가족, 출산가족인 경우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요금감면 일괄 신청 서비스를 함께 신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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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16 - [별의별 정보] -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지구 착공 문제점 사전청약알리미 

 

 

 

오피스텔 전입신고 가능할까? 

 

 

오피스텔은 사무실이나 업무할 때 쓰이는 업무용 오피스텔과 실거주 생활할 때 쓰이는 용도인 주거용 오피스텔로 나뉩니다. 여기서 주거용 오피스텔은 전입신고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업자등록은 할 수 없습니다. 반면에 업무용 오피스텔은 사업자등록은 가능하고 전입신고가 안되는 대신 임대인이 전세권 설정을 해주고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전입신고를 안 하고 들어갈 시 임차인은 경매가 넘어갈 때 문제가 되실 수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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