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가입했는지, 무슨 상품인지도 모르고 열심히 납입 했다가 어느날 만기가 되었다는 레터와 함께

표시된 수익율을 보고 나를 깜짝 놀라게 했던 그 상품, 바로 연금저축이 무엇이고, 수익률과 해지하게

된 경험담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보험이란 개인의 노후생활자금 준비를 지원해주기 위해 정부에서 매년 세제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보험사뿐만 아니라 은행이나 증권사 등 타 금융회사에서 가입할 수 있다. 연금저축보험은

'연금계좌'로 운영된다. 따라서 가입한 상품의 수익률 등을 고려해 다른 연금계좌로 이체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인출'로 보지 않아 세제혜택을 계속 부여받을 수 있다.

 

2. 연금계좌 이체

최초에 계약했던 삼성화재 연금저축은 10년동안 누적 수익률이 20%도 안된 것 같다. 정기예금 보다도

못한 수익률  에라이...

열 받아서 신한증권으로 계좌를 옮겼다. 위의 연금저축보험 설명에서 보듯이 아직 인출이 아니기 때문에

세제혜택은 유지 되었다.

 

 

3. 신한증권 연금저축 수익률

신한증권에서 공격적인 상품으로 맡겼더니 중국펀드에 투자해서 수익률이 꽤 괜찮았다.

수익률이 80% 전후 였다가 내가 해지 할 당시 수익률 76.8% 로 조금 떨어졌다.

 

4. 연금저축 해지

달성해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인출해서 증권회사 계좌에 이자도 없이 1년 넘게 그대로 묵혀놨던

연금저축을 오늘 드디어 해지 했다.

원래도 중도 해지 계획을 가지고 있었지만, 지금 같은 상황을 예상한 건 아니었다. ㅠ

어쨌든 앞으로 7년 후에 연금저축 수령해봐야 화폐가치를 고려했을 경우

지금 이라도 제대로 투자한다면 그게 100배 나을 듯 해서

이미 마음은 먹었지만 드디어 오늘 실행(?) 했다.

 

5. 홈페이지에서 연금저축 해지 가능?

잘 가지도 않던 증권사 홈페이지에 갔더니 공인인증서 유효기간이 지나서 다시 무료 버전으로 발급 받았다.

(인증서 갱신 하라고 메일이 왔었던가... 이런 걸 중요하게 여기는 성격이라...ㅎ)

아무튼 다시 인증서를 발급 받아서 연금저축 항목으로 가서 해지 계좌 이체를 할려고 했더니 안된다.

어라... 금액은 분명히 있는데...

과세대상금액은 있는데... 출금가능금액이 표시가 되지 않는다... 어라..

 

6. 연금저축 해지는 지점과 통화가 필요

급히 상담사와 통화하니 연금저축해지는 지점에 직접 통화해서 진행해야 한다고 한다.

과연 사고를 방지하지 위해서 인지 아니면 고객을 끝까지 더 유치할려고 하는 건지 모르겠지만..

상담사에게 전달 받은 전화로 지점에 연락하니, 어린 목소리의 직원분이 전화를 받는다.

해당 지점에서 두어번 연락 받은 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차장 직급이상의 직원이었는데...

아무튼 연금저축 중도 해지 할꺼라고 하니... 너무나 쉽게 해지 되었다.

이 상품에 가입하게 10년도 더 전인데....

 

 

7. 중도해지에 따른 16.5% 수수료

 

중도해지 함에 따라 총 금액에서 16.5% 해당하는 천만원 육박하는 금액을 날렸다.

다행히 보험금 처럼 원금에서 날린게 아니라 수익금에서 날린 거라고 생각하면 그나마 마음이 덜 아프다.

수십번이나 기타소득세를 계산 한 적이 있다. 과연 소득세 납부 후 얼마나 수령할 것인가를....

당연하지만 계산대로 정확히 입금이 되었다.

 

혹시라도 연금저축 중도 해지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은 기타소득세 vs 시간에 따른 화폐가치를 고려해

보시면 답이 금방 나옵니다.

 

 

연금저축은 쓰레기...라는 저의 글을 입증하는 기사가 떴네요

아래는 금일자 한겨레 기사 입니다. 아래 기사만 보면 그나마 은행보다 연금저축 수익률이 높은 걸 감사해야 하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쓴 다른 글들과 함께 읽어보세요 화장실 갈 때 랑

bluepants.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