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중시경영

일반 기업들에 있어서도 기업들 사이의 경쟁이 과거처럼 제품차별화에 의한 경쟁에 그치지 않고, 자본조달 비용면에서의 경쟁이 중시되는 쪽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회사채나 CP를 발행할 때 신용등급이 발행 조건으로 필요할 뿐만 아니라 자금조달 비용의 우열을 통하여 기업의 경쟁력 그 자체가 좌우되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재무구조 개선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요청에 따라 기업은 싫든 좋든 자기자본의 충실 등 자본구조를 중시하는 경영과 재무정책을 취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무엇보다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능력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회사는 누구의 것인가

기업이 재무전략상 최적의 자본구성을 실현하는데 있어 기관투자자와 개인투자자, 국내투자자와 해외투자자의 조합을 통해 어떻게 안정성과 유동성의 균형을 도모해나가면 좋은가가 자본구조를 중시하는 경영에 있어 중요한 열쇠가 된다. 이러한 것은 다만 손을 놓고 가만히 있어서는 실현될 수 없다. 기동적인 자본조달을 실현하여 자기자본을 충실히 하면서 장기적인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현재의 주주와 잠재적인 주주로부터 신뢰를 얻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여기에 IR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장 큰 이유가 있다.

 

투자자에 대한 홍보활동으로서의 IR

기업과 주주 등 투자자 사이의 관계를 항상 바람직하게 유지하는 활동을 총칭해 IR이라 부르는데 전미 IR협회에서는 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IR은 기업의 재무기능과 커뮤니케이션기능을 결합하여 행하는 전략적이고도 전사적인 마케팅활동이며 투자자에 대하여 기업의 실적이나 그 장래성에 관한 정확한 실상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한 활동은 궁극적으로 기업의 자본비용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IR활동이 겨냥하는 것은 기업의 자본구조를 이상적인 것에 가깝게 하는 것이다. 우선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상적인 자본구조의 모습은 예를 들어 부채, 자기자본비율이나 국내/해외자본비율, 개인의 주식지분율, 기관투자자의 지분율, 외국인지분율 등 목표가 되는 지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금융/자본시장을 상대로 광고/홍보(IR)활동을 전략적으로 실시하는 것이다. 그 결과 기업 이미지 제고를 통해 장기적으로 시가총액을 높여 나가게 된다. 이론에서는 일반적인 IR활동의 목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다만 직접적인 관점에서 실제 IR활동이 달성해야만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는 자사의 지지계층을 육성하는 것이다.

 

IR활동의 포인트

기업이 행하는 IR활동은 투자자들 사이에 기업의 이미지를 상승시키고 주가에도 크게 영향을 미친다. IR활동에 의해 전달되는 정보가 명확하면 할수록 효과적이다. 양질의 명쾌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면 할수록 시장에 주는 충격이 적다. 결론적으로 IR활동을 적절히 행하는 것은 주가의 상승, 주식의 안정성 및 유동성의 제고, 주주구성의 변경, 주주의 경영에 대한 이행 향상 등에 매우 유효하다는 것이다.

 

기업공시 정책

IR의 목적은 투자자에 대해 완전하고도 공평한 정보공시를 보증하는 것이며 기업공시는 자발적으로 법적규제를 휠씬 넘어서 확대되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기업도 있다. 더욱 앞서가는 일부 기업은 재무정보공시는 투자자뿐 아니라, 고객과 종업원, 기타 대중에 이르기까지 기업에 의해 영향을 받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를 제공한다고 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일부라고 선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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