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5.31 바로 어제 대환대출 플랫폼이 오픈 하였습니다. 들어들보셨나요? 이게 우리 실생활(?)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자격조건, 이용방법, 한계점 등을 살펴 보겠습니다.

1.대환대출이 뭐 길래... 나도 관심을 가져야 하는 걸까

대환대출이란 기존 가지고 있던 대출보다 더 좋은 조건의 신규 대출로 전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금리(이자)를 낮춤으로서 총이자 상환액이 줄어들고, 신규 대출이기 때문에 상환 기간 역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기존 불합리했던 대출 조건을 다시 본인에게 좋은 방향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대환대출은 본인에게 유리한 대출 조건을 갖추기 위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더 악조건이라면 대환대출을 진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더불어 대환대출은 본인이 주거래 하는 은행에서만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은행이더라도 대환대출 진행이 가능한데, 이번에 오픈한 대환대출 플랫폼은 보험비교사이트 처럼 쉽게 대출을 갈아탈 수 있게 만든 것 입니다.

나도 관심을 가져야 할 까? 지금 대출이 없다면 미리 알아볼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2.대환대출 자격조건

이번에 대환대출은 53개 금융사에서 받은 10억 원 이하의 직장인 대출, 마이너스통장 등 보증과 담보가 없는 신용대출이며 기존 대출에서 갈아탈 수 있는 새로운 대출도 동일하다.

다만 기존 대출을 새희망홀씨대출, 징검다리론, 햇살론 등 서민·중저신용자 대상 정책 대출로 갈아타는 것은 보증 여부와 관계없이 가능하다.

3.대환대출 서비스 이용방법

대출비교 플랫폼 또는 금융회사 앱 내 대환대출 서비스(대출 갈아타기)를 선택하면, 내가 기존에 받은 대출의 금리, 갚아야 할 금액 등을 먼저 확인한 후 나의 소득, 직장, 자산 정보를 입력해 새로 받을 수 있는 대출조건을 조회하면 된다.

가장 유리한 조건의 대출로 갈아타기 위해선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우대금리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후 본인이 아낄 수 있는 이자와 기존 대출을 갚을 때 내는 중도상환 수수료를 비교해 갈아타는 게 얼마나 유리한 지 파악할 수 있다.

모든 정보를 감안해 새 대출을 최종 선택하면 해당 금융회사 앱에서 대출계약을 진행한다. 계약이 완료되면 소비자의 기존 대출금은 대출이동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상환된다. 소비자가 기존 대출이 완전히 갚아진 사실과 새 대출을 받은 결과를 모두 확인하면 갈아타기가 완료된다.

3.현재 대환대출 플랫폼의 한계

이번에 오픈한 대환대출 대상은 보증과 담보가 없는 신용대출에 국한된다. 또한 현재는 5대 시중은행 중 한곳만 참여했다고 한다. 추가로 카드론은 7월부터, 주택담보대출은 하반기에 오픈 예정이라고 한다. 내가 당장 알고 싶은 내용은 주택담보대출 대환이었는데 아쉽다. 일단 하반기 까지 기다려야 할 것 같다. 여기서 말하는 주택담보대출은 아파트에 한정 한다는 내용이 있어서, 빌라, 연립주택 담보대출자 들은 해당이 없을 수 도 있을 것 같다.

이게 무조건 본인에게 유리한 조건만 제시되는 게 아닐 수 도 있으니 너무 성급한 기대는 금물이다.

4.추천하는 금융기관은?

현재 실제로 진행한 케이스를 보니 인터넷뱅킹인 케이뱅크 > 카카오뱅크 순이라고 하니, 이 두 회사 위주로 살펴보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