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price-earning ratio)
란 주가(株價) 1주당 순이익(純利益)으로 나눈 값으로 즉 주식의 1 주당 시장 가격인 주가와 1주당 수익액의 비율로 보통 주가 수익률(株價受益率)이라고 한다.

株價收益率 PER Price Earning Ratio

주가를 1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값.

수익력에 비해 주가가 몇 배인가를 표시함으로써 종목간 또는 국가간 주가수준의 비교를 가능케 하는 지표이다.

똑같은 시가 1000원짜리 주식이더라도 A종목의 PER 2배이고 B종목의 PER 4배라면 B A보다 2배만큼 고평가됨을 의미한다.

이것이 지표로서의 신뢰성을 높이려면 기업이익의 적정 산정이 뒷받침돼야 하고 이를 위해 신뢰성 있는 연결재무제표의 작성, 숨김 없는 영업실적의 공개 등 기업회계의 적정화가 전제되어야 한다.

----------------------------------------------------------- 

주가가 그 회사의 1주당 수익의 몇배가 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
주가 를 한주당 연간 이익금으로 나누어 산출한다.
이 배율이 크면 이 회사의 이익에 비해서 주가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이고, 배율이 작으면 주가가 이익에 비해서 싼 것이 된다.
이익은 배당보다도 그 기업의 수익력이나 안정성을 정확하게 반영해서, 주가도 그 쪽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기 때문에, 주가 수익률은 경향이 강해지고 있기 때문에, 주가 수익률 은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주가지표가 되어 있다.
또한 최근에는 단독의 결산 숫자만으로 보기 보다, 연결결산의 이익을 기준으로 한쪽이 그룹전 체로서의 종합력·성장력을 반영하고 있다는 견해도 늘고 있다.
타당한 수준이 어느정도인지 각국의 경제사정이나 기업의 성장도도 다르기 때문 에 일률적으로는 말할 수 없고 또한 유가증권마다의 이익신장률에 따라 서 견해가 달라진다.


'회계사자격증,AICPA > 금융,회계 참고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듀레이션과 WACC  (0) 2016.08.07
주가순자산비율  (0) 2016.08.07
MMDA 와 MMF  (0) 2016.08.07
변액보험(變額保險/variable insurance)의 정의  (0) 2016.08.07
RISK에 관하여  (0) 2016.08.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