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마다 맑은 콧물이 줄줄 흘러내리는 알레르기성 비염을 앓았던 내가 저도 모르게 치유되어 이제는 알레르기 비염 증상은 없습니다. 상태가 심해서 예전에 외국에서 시험을 보는데 콧구멍에 휴지를 꽂아놓고 시험 본 경험도 있습니다. 요즘 다시 미세먼지가 심해지고 있는데,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민간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비염이란
비염은 비강을 덮고 있는 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의미합니다. 비염의 종류 중 하나인 만성 비염 역시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크게 알레르기성과 비알레르기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만성 비염에는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만성 콧물이며, 이 밖에도 코막힘, 재채기, 가려움증 등이 나타납니다.
알레르기 비염
연속적으로 재채기가 나오고 맑은 콧물이 계속 흘러내리는 증상이 대표적인데 재채기를 하다 보면 코나 눈이 쉽게 붉어지기도 하고 얼굴이나 코가 자주 가려운 증상도 있습니다.
축농증과 비염의 차이
축농증과 만성 비염은 코의 주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비염과 축농증을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적인 코막힘은 축농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지만, 많은 경우에는 만성 비염으로 인해 코가 막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콧물 멈추게 하는 방법
1.따뜻한 음료 마시기
바이러스 감염이나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인해 콧물이 나고 인후통과 같은 기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따뜻한 음료를 마시면 진정될 수 있습니다. 몸이 아프면 허브차, 꿀과 레몬을 넣은 따뜻한 물 등 영양가 있고 자연적으로 수분을 공급하는 따뜻한 음료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2.얼굴 증기
뜨거운 샤워로 증기를 흡입하거나 코가 막힌 경우 뜨거운 물이 담긴 그릇이나 냄비 위에 몸을 기대면 콧물이 느슨해지고 콧물 멈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3.휴식
콧물은 종종 신체가 감염과 싸우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너무 뻔한 얘기이지만 면역체계가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감기나 다른 질병에 걸렸을 때는 제 시간에 잠자리에 들도록 노력하고, 더 일찍 잠자리에 들도록 하세요. 낮잠을 자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온찜질
얼굴에 온찜질을 하면 점액을 느슨하게 하고 배액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에 수건을 적셔 10~15분 동안 코와 눈 위에 올려놓으면 간단하게 온찜질을 할 수 있고 콧물 멈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5.비강 스프레이
비강 스프레이는 콧물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도 몇 번 해외에서 해당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해 봤는데 저는 별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case by case 이므로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고통 제가 잘 압니다. 저도 수 년동안 겪어왔고 이비인후과에 가면 코뼈가 휘어졌다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콧물이 자주 나온다면 만성비염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고 감염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