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과 금융기관용 공동인증서로는 전자세금계산서 조회만 가능하고 발급은 불가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저도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그래서 세무서에서 보안카드 수령 후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는 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개인사업자로서 세금계산서 발행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사업자등록번호로 발급된 인증서만 가능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하고, 매년 갱신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 고민이 필요합니다. 유료냐 무료냐를 선택해야 합니다.
2. 유료 인증서 발행 vs 무료 보안카드
인증서는 수수료를 4,400원 내고 매년 갱신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사업자가 여러 개 라면 좀 고민이 되죠. 보안카드는 사업자 별로 발급 받아야 하고 무료 입니다. 하지만 세무서까지 가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죠. 세무서가 가까우면 고민도 안했을텐데… 고민끝에 세무서에 가서 보안카드 발급 받기로 결정
유료로 인증서를 발급 받는다면 한번 받으면 용도제한이 없는 범용인증서를 추천드립니다.
3. 보안카드 수령
개인사업자가 2개 있어서 2개를 받았습니다. 통상적으로 신청한 다음 날부터 보안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당일에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했기에 담당자에 직접 서류를 전달해서, 4시 이후에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하기 전날 세무서에서 보안카드 수령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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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업장 선택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할려는 사업자을 선택합니다. 해당 보안카드도 각각 준비해야 합니다.
5. 전제세금계산서 발행하기
상위의 메뉴 중 전자(세금)계산서를 클릭 후 발급을 누르면 됩니다.
6. 공급가액 세액 자동계산
세액 단수 처리 때문에 한참이나 알아 봤는데, 총액만 입력하면 세액을 자동으로 계산해 줍니다.
금액을 미리 받았으면 영수로, 받기 전이면 청구로 기재하여 발급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7. 보안카드 사용
그럼 과연 보안카드를 언제 사용해야 하나? 바로 이 단계에서 필요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확인을 누르면 보안카드로 진행시 확인, 인증서로 진행시 취소를 누르면 됩니다.
예전에 은행에서 사용하던 보안카드랑 똑같이 해당 번호를 기입하면 끝~
8.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완료
마침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끝났습니다.
끝으로 앱에서 생체인증으로 진행하면 무료로 발급이 가능하다고 했는데, 앱 자체가 불안정해서 정신 건강을 위해서 인증서 발급이나 보안카드 발급 받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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