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는 주택담보대출이 30년 만기가 가장 길었는데, 이제는 35년, 40년이 아닌 50년 만기 초장기 주택담보대출 상품이 출시되었습니다. NH농협, ,KB국민, 신한은행 등 주요 시중은행들이 상품판매를 시작하였고 출시 하자 마자 2조원 넘게 판매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NH농협이 선제적으로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이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8월 31일 부로 판매를 중지할 예정이고 다른 은행들은 나이 제한 등을 검토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50년 만기 주담대 대출의 문제점과 은행별 대출 이자를 살펴 보겠습니다. 우선 기간이 늘어난 만큼 대출 금액이 증가하거나 대출금액이 동일 할 경우 월 상환금은 줄어들겠죠. 우선 대출 금액과 상환이자를 미리 보기로 확인 하셔서 감을 잡으시기 바랍니다. 

 

대출금액 상환이자 미리보기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출시 이유

 

계속되는 경제 침체기를 지나 주택매수 심리가 조금씩 꿈틀거리는 상황에서 주택담보 대출수요가 늘어나고 있지만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즉 DSR 규제로 은행이 대출에 한계를 느껴서 대출 만기를 늘려서 월 부담액을 줄여 대출을 더 많이 해주기 위해서 입니다.

 

DSR 규제란, 총부채 원리금 상환 비율을 뜻하며 연간 대출 상환액이 연 소득 40% 넘지 못하게 제한하는 것 입니다.

 

대출금리가 연5% 동일하고, 대출기간이 30년 만기와 50년 만기 비교시 아래와 같이 대출한도가 늘어나고, 대출기간이 늘어난 만큼 대출이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 대출한도 대출이자(원금 대비 이자율
30년 만기 3억5천만원 대략 3억2640만원(93.3%)
50년 만기 4억5천만원 대략 7억7617만원(172.5%)

(연소득 5천만원,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균등상환 조건 가정)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장점과 단점

장점 단점
대출한도 증가
더 큰 규모의 주택 매수나 추가적인 자금확보가 가능
이자부담증가
대출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총 상환금에서 이자규모가 커짐
원리금 상환 부담 감소
만기가 늘어남에 따라 매월 납부하는 원리금이 줄어들어듬
부동산시장 예측 불가
대출기간이 장기임에 따라 경제상황 예측 불가 함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은행별 금리

 

은행 NH KB 우리 신한 하나
금리 3.93% 4.05% 4.13% 4.61% 4.8%

5대 은행의 50년 만기 주담대 금리 비교 입니다. 현재 NH 금리가 가장 낮으나 8월31일 까지 판매한다고 했고, 반면에 하나은행은 4.8%로 가장 금리가 높습니다.

하지만 실제 금리(이자)는 개인의 신용등급에 따라 조금씩 달라 질 수 있으니 은행에 직접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NH은행        KB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문제점

상품 출시 초반에 DSR 적정성을 제대로 검증하지도 않고 60대 이상 고령자에 대해서도 나이를 고려하지 않고 대출을 실행하여 대출규제를 회피 했다는 사실입니다.

50년 장기 주택담보 대출을 그대로 실행한다면 가계부채가 대폭 증가가 예상되고 반면에 추가 규제를 한다면 살아나는 주택매수 분위기가 꺼질 수 있다는 점 입니다.

 

 결 론

위의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장점과 대출에서 언급 했듯이, 부동산 시장이 상승한다면 레버리지 효과를 누릴 수 있으나 반대로 부동산 시장이 하락한다면 장기간 대출로 인한 이자부담 또한 사실입니다.

신중히 고려하여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 입니다.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달러 공항 환전 금액 비교

SC은행에 외화통장이 있고 인출할 달러가 있는데, 문제는 집 주변에 SC은행이 없습니다. 인천공항에도 SC은행이 입점해 있지 않아서, 카카오뱅크나 토스뱅크를 통하여 달러 환전 신청 후 공항에

bluepants.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