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 chatGBT 때문에 놀란 적이 있다. chatGBT 공개 되기 전에 우리나라 회사에서 무료로 배포되다가 유료로 전환된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엄청난 기능을 제시하는 chatGBT가 무료로도 많은 활용이 가능 했기에...

이미지 인공지능에 관한 글도 어디서 본 기억이 있었는데.. 그 이름이 미드저니(midjourney) 인 줄은 몰랐다.

미드저니는 인공지능 연구소이자 해당 연구소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다. 영어로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이미지 파일을 삽입하면 인공지능이 알아서 그림을 생성해준다.

 

 

인공지능 - 나무위키

인터넷 여기저기서 인공지능과 관련된 내용을 뒤져보면 흔히 나오는 단어들인데 약인공지능Weak AI과 강인공지능Strong AI은 1980년에 존 설John R. Searle, 1932~ 교수가 그 유명한 중국어 방 논변을 제안

namu.wiki

내가 느끼는 미드저니를 비유해 보자면, 노션+트위터+알파 인 것 같다.  처음에는 메시지가 하도 많아서 적응이 안되었다. 나는 누구? 어디에 있는건가? 느낌이...

미드저니 첫 화면

미드저니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매트릭스' 느낌이 나는 화면이 나온다. 하지만 여기서 디스코드 서버로 연결된다. chatGBT와 가장 큰 차이점은 언어(영어)가 아닐까? chatGBT 는 한글을 인식하지만 미드저니는 오로지 영어로 자세히 기술해서 명령을 내려야 한다.(그래서 chatGBT 활용~ 하지만 한계가 있는 것 같다) 내가 사용하는 명령어는 아직까지 Imagine 뿐인데.. 하하

나의 경우 유튜브 보고 이미지 만드는 것을 따라 할려고 했더니만, 무료 버전으로는 그 기능을 활용할 수 없어서 바로 유료 가입 할 수 밖에 없었다. 

 

미드저니 디스코드 첫 화면

유료 가입(?) 첫 화면은 위와 같이 화려하다. 여기서 이미지 생성 명령을 할려면 왼쪽의 'newcomer rooms'에 들어가야 한다. 각 room의 차이는 모르겠다. 해당 room에 들어가면 가운데 화면 처럼 메시기보내기란 창이 뜬다. 여기에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미드저니 받은 문서함

위의 메신저(?) 창에는 나 말고도 다른 사람들의 글?멘션?이 많아서 내 요청 이미지를 찾기가 힘들다. 이럴경우 위의 이미지 오른쪽 물음표 옆... 지하철?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받은 편지함으로 이동한다. 여기서 내가 요청한 작업들을 확인 할 수 있다. 위의 이미지는 내가 명령한 이미지인데 딱 마음에 들지는 않는다. 더 화려한 명령어와 묘사를 할 줄 몰라서...

그리고 위의 이미지는 내가 요청한 최초의 이미지 중 한개를 upscale 한 경우이다. upscale를 하는 이유는 미드저니에서 생성해 주는 이미지 크기가 너무 작기 때문에... 이 사진 중 한개를 크게 표시 해 주세요.. 라는 의미로 이해하면 된다.

 

imagin 명령 결과

Imagin 명령을 하면, 바로는 안되고 좀 시간이 걸린 후에 위와 같은 이미지를 생성해 준다. 여기서 U는 upscale를 의미하고 V는 variance를 의미한다. 숫자는 z 순서대로 1, 2, 3, 4 이다.

위의 이미지 중에서 딱 마음에 드는 게 있으면 U1~U4중 고르면 되고, 각 Concept 의 다른 이미지를 보고 싶으면 V1~V4중 고르면 된다. 이것 또한 누르자 마다 바로 생성되는 게 아니라 작업 시간이 걸린다.

미드저니 IMAGINE 명령어

가장 기본적인 명령어, /imagine...  엑셀처럼 + 버튼을 누르면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가 쫙 뜬다. 위의 이미지에는 표시가 안되었지만 /imagin 옆에 prompt라고 뜨는데 그 옆에다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처음에 명령어를 어디에 입력하는 줄 몰라서  당황한 기억이 난다.

여기까지 왔으면 일단 이미지 생성은 성공!! 이라고 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