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정부에서 실비보험에 대해 말이 많습니다. 1세대의 경우 강제로 해지하고 인센티브를 주겠다는 의견까지 있는데, 도대체 얼마나 차이가 나길래 그러는 걸까요? 그리고 내가 가입한 보험은 몇 세대 일까요? 지금이라도 실비보험에 가입시 참고해야 할 내용 알려드립니다.
내가 가입한 실비보험이 궁금하다면 아래 배너 클릭해서 확인하세요.
실비보험이란
모두가 하나씩 가입하고 있는 실비보험은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때 실제 지출한 의료비를 보장해 주는 보험이에요. 즉, 입원이나 통원 치료를 받을 때 본인이 지출한 금액 한도 내에서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문제는 보험료가 매년 갱신됩니다.
세대별 실비보험 특징
1세대 실손보험: 2009년 9월 이전에 판매된 제품으로, 보장 범위가 넓지만 보험료가 높아요.
2세대 실손보험: 2009년 9월부터 2017년 3월까지 판매된 제품으로, 보장 범위가 일부 조정되었지만 여전히 보험료가 비쌉니다.
3세대 실손보험: 2017년 3월부터 판매된 제품으로, '착한 실손보험'이라고 불리며 보험료가 다소 저렴해졌어요.
4세대 실손보험: 2021년 7월부터 판매된 최신 모델로, 보장 범위가 제한적이지만 보험료가 가장 저렴하답니다.
4세대 실손보험 가입기준
세대별 실손보험 가장 큰 차이점
1세대와 현재 4세대 실비보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자기부담금과 보험료 입니다.
실손보험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점
나에게 맞는 실손보험을 찾기 위해서 병원 가는 횟수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인이 자주 병원을 가는 편이라면 여전히 보장이 넓은 1세대나 2세대를 유지하는 게 더 유리합니다. 반면에, 드물게 병원에 가는 편이라면 4세대도 바꿔타서 보험료를 절약해도 괜찮습니다.
의료비 이용 패턴 분석
병원을 자주 이용하지 않거나 급여 항목의 비중이 적은 경우 4세대 실손보험이 적합합니다. 반대로, 비급여 항목 사용 빈도가 높다면 1~3세대 보험을 유지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와 갱신 주기 확인
갱신 주기가 짧은 상품은 갱신 시 보험료 인상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보험금 청구 이력 점검
보험금 청구 빈도가 많으면 보험료 할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가입 시기와 보험사 정책 확인
현재 신규 가입은 4세대 실손보험만 가능하며, 기존 세대 보험은 전환 가입만 가능합니다.
5세대 실비보험 개혁안
정부가 실손의료보험 개혁 차원에서 '보험계약 재매입'을 추진한다. 보험사가 1~2세대 실손보험 계약자에게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주고 새로운 계약으로 갈아타게 하는 것이다. 계약 재매입으로도 옛 실손보험 고객의 갈아타기 효과가 미미할 경우 법 개정을 통해서라도 보장 축소 등 약관 내용을 변경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