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사기 여파로 임차인이 연립·다세대주택을 위험자산으로 인식해 전세계약을 회피하면서 주택시장 불안이 심해지고 있어 서울시에서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임대차 계약문화 정착을 위해 클린임대인 모집을 시작했습니다. 임차인 분들은 아래의 보완책도 있으니 안심하고 연립·다세대주택  전세계약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클린임대인

 

 

KB 클린주택 물건 찾기

 

 

 

직방 클린주택 물건 찾기

 

 

클린임대인 제도는 전세사기 여파로 빌라 전세 회피 현상이 심각해지면서 아파트 전세값 급등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을 완화하기 위한 시도입니다..

 

 

클린임대인 모집기간

 

624일부터 1122일까지

 

클린임대인 신청자격

 

3가구 이하 서울 소재 연립·다세대 임대주택을 보유한 임대인 중

  • 권리관계가 깨끗하고
  • KCB 신용점수가 891점 이상인 경우

 

클린임대인 제출서류

 

  • KCB 신용점수(등록시간 기준)
  • 국세·지방세 납세증명서
  • 등기부등본, 확정일자 부여 현황, 건축물 대장, 부동산 소유 현황
  • 집주인의 신용정보는 매물 구경 때와 계약서 작성 때 최소 2회 이상 공개

 

클린임대인 등록

 

서울시는 임대인의 신청자격을 확인한 후 인증번호를 부여해 등록증을 발급 할 예정

 

클린임대인 제도

 

클린임대인 등록과 클린주택 인증, 클린부착 등으로 구성된다. 클린임대인이 보유한 임차주택은 서울시와 MOU를 체결한 상기의 민간부동산 플랫폼(KB국민은행·직방)에서 ‘클린주택’ 마크로 표출돼 매물로 게재된다. 이 주택에는 권리관계와 집주인의 금융·신용정보가 공개된다.

 

클린임대인 보완책

 

이처럼 정보를 공개해도 전세보증금 미반환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1.전세보증 보증증료 지원

 서울시는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공동임차인 계약을 맺거나 임차인의 전세보증보험 보증료를 지원해 제도적 안전망을 마련했다. 클린주택 임대차계약 체결 때 임차인은 전세보증을 반드시 가입할 의무가 생긴다. 서울시는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료 지원사업과 연계를 통해 보증료를 지원한다. 서울 내 임차보증금 3억원 이하 주택에 연 소득 5000~7500만원 이하인 임차인이 반환보증에 가입한 경우 최대 30만원의 보증료가 주어지는 제도다.

 

 

2.장기안심주택(보증금지원형)’을 활용

전세보증 보증료 지원이 불가할 경우에는장기안심주택(보증금지원형)’을 활용한다. 임대인과 SH공사, 임차인 3자 계약체결을 통해 SH공사가 임차인의 전세보증 보증료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서울 내 임차보증금 49000만원 이하 주택(전용 85㎡ 이하)에 한해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100% 이하 무주택 세대 구성원은 보증금의 30%(최대 6000만원)까지 무이자 대출이 가능하며 보증료도 지원된다.

 

서울시는 오는 11월까지 시범사업 추진 후 효과를 분석해 제도 확대를 검토 할 계획입니다. 실제로 긍정적 효과를 기대해 봅니다.

 

 

 

2024 춘천 경주 마라톤 접수일정 참가비 신청방법 선착순 접수

여러분 마라톤의 계절이 왔습니다. 사실 요즘 바람이 시원해서 뛰기에 딱 인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대회인 춘천 마라톤과 경주 마라톤 접수일정, 참가비, 신청방법을 알려드리

bluepants.tistory.com

 

 

로또 아파트 과천 디에트르퍼스티지 반값 매수 기회

로또 아파트를 매수할 수 있는 기회가 또 나왔습니다. 바로 과천에 대방건설이 건설예정인 아파트 인데, 주변 시세의 50% 가격으로 매수가 가능합니다. 7월 1일 청약홈에서 신청해보시죠.  과천

bluepants.tistory.com

 

 

+ Recent posts